본문 바로가기

각종 팁/윈도우(Windows) 팁

파일이 갑자기 사라진 경우(exe, dll 파일 삭제, 사라짐, 복구하기)

목차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에서는 실행 가능한 능동적인 파일에 대해 바이러스 검사를 하고 자동으로 격리합니다.

    하지만 격리 대상이 되는 파일이 패턴으로 감지를 하다 보니 100% 확실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디펜더의 검색 알고리즘은 때때로 정상적인 파일을 맬웨어 또는 잠재적으로 원하지 않는 소프트웨어(PUP)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래된 정의 또는 특정 동작을 의심스러운 것으로 표시하는 휴리스틱 분석과 같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예방 조치로 파일을 격리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알려진 맬웨어 서명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시스템에서 맬웨어를 탐지하고 제거하는데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는 경우 합법적인 파일을 맬웨어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몇 년 전 윈도우 디펜더는 잘못된 서명 업데이트로 인해 정상적인 Chrome 브라우저 실행 파일을 맬웨어로 잘못 표시했습니다.
     파일이 이전에 정상이었더라도 손상되었거나 수정된 ​​경우 파일을 검역소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파일의 무결성에 영향을 미치는 맬웨어 또는 기타 시스템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 파일이 때때로 맬웨어에 감염되거나 공격 체인의 일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윈도우 디펜는 시스템에 대한 추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파일을 격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잘못 격리되는 파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행 파일(EXE) 및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DLL) - 이러한 파일에는 운영 체제 또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실행할 수 있는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EXE 또는 DLL 파일을 감염시키는 경우 윈도우 디펜더는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파일을 격리할 수 있습니다.
    문서 및 스프레드시트 - 일부 맬웨어는 문서 또는 스프레드시트에 악성 코드를 삽입할 수 있으며, 이는 Windows Defender의 휴리스틱을 트리거하고 오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ZIP, RAR 등) - 때때로 압축 파일 안에 맬웨어가 숨겨져 있어 Windows Defender가 전체 보관 파일을 격리할 수 있습니다.

     

    이유야 어찌 됐든 사용자 입장에서는 잘못 격리된 파일을 다시 복구해야 사용할 수 있을 테니 복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디펜더에서 잘못 격리된 파일 복구하기

     

    윈도우 디펜더에서 잘못 격리된 파일 복구하기
    윈도우 디펜더에서 잘못 격리된 파일 복구하기

     

    작업표시줄에서 꺾은선을 클릭하고 방패모양을 클릭합니다.

    또는 윈도우 버튼을 클릭하고 돋보기에서 보안을 검색하면 방패모양이 나옵니다.

     

    윈도우 디펜더에서 잘못 격리된 파일 복구하기2
    윈도우 디펜더에서 잘못 격리된 파일 복구하기2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디펜더에서 잘못 격리된 파일 복구하기3
    윈도우 디펜더에서 잘못 격리된 파일 복구하기3

     

    보호 기록을 클릭합니다.

    만약 안 보인다면 윈도우 디펜더가 아닌 다른 백신에서 격리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해당 백신에서 격리를 해제해야 합니다.

     

    윈도우 디펜더에서 잘못 격리된 파일 복구하기4
    윈도우 디펜더에서 잘못 격리된 파일 복구하기4

     

    위협 격리됨을 클릭합니다.

    작업을 클릭하고 복원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격리되었던 파일이 원래 자리로 복원되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격리한지 오래된 파일은 삭제될 수도 있으니 그전에 복원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만약 해당 프로그램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이 아닌 경우 오탐이 아닐 수 있으니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