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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는 자가수리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아이픽스잇(Ifixit)'이라는 사이트는 거의 모든 전자제품을 자가수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 배경이 있어서 인지 미국에서 자가수리 서비스를 지난해 도입하고 지난 5월 30일 국내에서도 자가수리를 도입했습니다.
어렸을 때는 못쓰게 된 가전제품을 많이 뜯어보고는 했는데 이제 공식적(?)으로 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자가수리하다가 고장 나면 비용은 최대 핸드폰 가격이 나오는데 절약되는 부분은 공임정도이며 자가수리를 시도하면 무상 수리가 불가능하게 되므로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수리 동영상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저는 고장 나면 꼭 한번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고객 자가수리 | 서비스 안내 | 삼성전자서비스 (samsungsvc.co.kr)
1. 자가수리 도구 구입 및 환불
자가수리는 갤럭시 스마트폰, 노트북, TV의 일부 모델이 그 대상이며 필요한 도구와 부품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구입가능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기준 수리키트의 가격은 3만원 이지만 구매 후 30일 이내 반납하면 전액 환불되고 교체된 부품도 친환경 보증금을 돌려줍니다.
2. 자가수리 가능 모델명
우선 적용되는 제품은 갤럭시 스마트폰 S20·S21·S22 시리즈와 갤럭시 북 프로 39.6cm(15.6인치) 시리즈 노트북, 그리고 80cm(32인치) TV 3개 모델이며, 이는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갤럭시 | SM-G981N, SM-G986N, SM-G988N, SM-G991N, SM-G996N, SM-G998N, SM-S901N, SM-S906N, SM-S908N |
노트북 | NT950XDX-G51AB, NT950XDB-K71AB, NT950XDB-K71AL, NT950XDB-KC38B, NT950XDB-KD71B, NT950XDB-KD72B, NT950XDB-KM59B, NT950XDC-X71AB, NT950XDC-XC58B, NT950XDC-XC59B, NT950XDC-XC71B, NT950XDC-XC72B, NT950XDC-XD71B, NT950XDC-XD72B, NT950XDY-A51AB, NT951XDB-K22/C |
TV | UN32N4000AFKXR UN32N4010AFKXR UN32N4020AFKXR |
TV의 경우 부품은 파손 위험때문에 서비스센터에서 직접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자가수리 설명서와 수리 판단 기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가 수리가 가능한 부품은 스마트폰의 액정, 후면 커버, 충전 포트 등이며, 노트북은 터치패드, 지문 인식 전원 버튼, 액정, 배터리 등이 포함됩니다.
TV는 패널도 교체할 수 있지만 앞서 설명드린대로 인터넷 구매는 불가능합니다.
3. 자가 수리가 잘 되었는지 확인(자가 수리 도우미 앱)
자가 수리 후 '자가 수리 도우미’(Self Repair Assistant) 앱'에서 제대로 수리되었는지 확인 가능하다고 하는데 아직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해당 앱은 모바일 제품을 관리하고 수리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앱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앱이 출시되면 내용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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