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팁/윈도우(Windows) 팁

이미지를 인식하는 무료 매크로 설치(업무자동화, RPA, 반복작업)

목차

    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는 매크로를 소개하기 전에 한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매크로 사용에 따른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서 워드나 엑셀 자동화나 게임에서 반복적인 작업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업무에서 사용하다가 예외처리가 잘못되면 원치않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저도 실제 적용을 위해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생각하지 못한 예외는 프로그램에서 항상 발생하기 때문에 작은 범위에 적용시키고 점차 확대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게임은 매크로 사용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영구벤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매크로 사용은 자유이지만 책임은 본인이 지게 된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1. Autohotkey(AHK)

    -AutoHotKey로 키입력과 마우스클릭 지시를 내려 거의 모든것을  자동화.
    -당신은 직접 매크로를 작성하거나  또는 매크로 레코드를 사용해서 마우스나 키보드의 매크로를 작성할 수 있다.
    -여러분이 약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긴단어로 바뀌어 나오게 할 수 있다.
      ( 예를 들면 btw를 치면 자동적으로 by the way를 생성한다. 이것을 핫스트링(HotString)이라 함.)
    -당신의 키보드,조이스틱,마우스키를 변경할 수 있다.(remap).

    위 내용은 국내 Autohotkey 커뮤니티에서 Autohotkey의 기능에 대한 안내를 일부 가져온 내용입니다.

    (Autohotkey 커뮤니티 링크는 아래 소개되어 있습니다.)

     

    매크로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끝판왕격인 Autohotkey(AHK)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너무 많은 기능을 지원해서 매크로라기 보다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언어에 가깝다고 할 정도입니다.

    실제로 개발자도 스크립트 언어라고 하니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기능에도 GPL 라이선스로 소스가 공개되어 있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빠르고 반복적으로 많은 작업을 대량으로 하다 보니 백신에서 오진하거나 게임에서는 아예 실행을 막는 경우도 있습니다.

    Autohotkey의 전신인 AutoIt에 비하면 쉽다고 하지만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않으셨던 분들 또는 Autohotkey의 문서를 일일이 읽어보고 적용할 시간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GUI환경에서 클릭 몇 번으로 Autohotkey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Pulover's Macro Creator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본격적인 Pulover's Macro Creator소개에 앞서 Autohotkey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관련 사이트 두 개만 추천하겠습니다.

     

    1-1. Autohotkey 공식 사이트

    Autohotkey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AutoHotkey

    AutoHotkey provides a simple, flexible syntax allowing you to focus more on the task at hand rather than every single little technicality. It supports not only the popular imperative-procedural paradigm, but also object-oriented and command-based programmi

    www.autohotkey.com

     

    1-2. Autohotkey 국내 커뮤니티

    공식 홈페이지도 그렇고 Autohotkey는 보통 영어로 된 자료가 많은데 국내에도 활성화된 커뮤니티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다양한 스크립트를 이미 만들어서 공유하고 있으니 범용적인 내용은 아래 커뮤니티를 검색해 보시고 정 없다면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AutoHotKey를 사용하는 사람들

     

    www.autohotkey.co.kr

     

     


    2. Pulover's Macro Creator

    이번 포스팅에서 진짜로 소개하려고 했던 매크로는 Pulover's Macro Creator입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Autohotkey만큼 소개가 되지 않은 것 같지만 개인적으로는 편하고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핫한 RPA 같은 강력한 기능을 구현하기는 힘들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RPA를 도입해 주지 않는다면 고려해 볼 만합니다.

    그래도 나름 많은 기능이 있고 사용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Download – Pulover's Macro Creator

    Download Pulover’s Macro Creator Current Version: 5.4.1 Do you like PMC? Consider making a donation and support development. Latest changes: [read full changelog] Version 5.4.1 Added a sleep when collecting data to save project to improve reliability.Fix

    www.macrocreator.com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숫자가 0이 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용량이 크지 않으니 다운은 금방 끝납니다.

    이렇게 생긴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한글은 없으니 영어로 설치합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동의하고 Next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설치하려는 PC의 사양에 맞는 bit를 선택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사양을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정보 확인하기(RAM, CPU, x64, x86)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려고 보면 64bit인지, 32bit인지에 따라 프로그램이 다릅니다. 잘못 다운로드 받으면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으니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시스템 속성 실행

    dolpali.tistory.com

     

     

    마지막으로 설치 옵션을 확인하고 Install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Pulover's Macro Creator에서 이미지를 이용한 매크로 작성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