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ssue

AI로부터 그림체 및 저작권 지키는 방법(feat. glaze)

목차

    AI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가 활성화 됨에 따라 작가들의 그림체를 도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림체와 아이디어를 지키려고 하는 노력이 계속 있었고 어느정도 성과가 나온듯한 모습입니다.

    Glaze라고 하는 것인데 시카고 대학교 컴퓨터 과학과에서 개발한 기술로, 예술가들의 작품 스타일이 AI 회사에 의해 모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Glaze의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Karla Ortiz라는 예술가의 온라인 포트폴리오에 있는 작품이 AI 회사에 의해 가져와서 Karla의 스타일을 모방할 수 있는 모델을 훈련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물론 영구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AI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중에는 AI가 Glaze같은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도용하려는 AI로 부터 그림체를 지켜줄 지도 모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상용화 하지 않는다고 하니 지속적으로 개발이 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3년 5월 23일 기준 베타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운로드는 포스팅 하단에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ai가 그림체를 모방하는 방법
    ai가 그림체를 모방하는 방법

     

    AI가 학습하는 모델은 위와 같습니다.

    Glaze는 원본 그림에 작은 변경을 하여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AI가 학습하기 혼돈스럽게 만듭니다.

     

    Graze가 그림체 모방을 방지하는 방법
    Graze가 그림체 모방을 방지하는 방법

     

    위 그림을 보면 마지막에 이상한 모습으로 그림체를 흉내내게 되어 그림체 도용이 방지되는 모습입니다.

     

    AI로 인한 피해는 그림 뿐만 아니라 사회 모든 분야에서 발생할 것입니다.

    지금은 그림이 관심을 많이 받고 피해가 있지만 블로거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챗은 웹 검색을 통해 대답을 주는데 그렇게 되면 검색한 사람은 블로그를 조회하지 않고 블로그 내용을 빙챗을 통해 알 수 있게 되고 블로거는 수익을 잃게 될 것입니다.

    그에 관해 AI 검색 로봇인 빙챗에게 물어봤더니 자신은 웹 검색만 하고 블로그는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웹 검색이 뭔지 물어봤더니 거기에는 블로그가 포함된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자신은 블로그는 참조하지 않는다고 끝까지 잡아때더군요.

    결국 설명하다 포기했습니다.

    AI로 인한 기술 발전도 중요하지만 그로 인해 피해를 보시는 창작자 분들도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팅하는 시기에는 프로그램이 완성되지 않았는데 현재는 어느정도 완성이 되어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windows와 mac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ai가 그림 학습을 못하게 하도록 하는 프로그램
    ai가 그림 학습을 못하게 하도록 하는 프로그램

     

    본 포스팅은 glaze홈페이지의 내용을 참조했기때문에 프로그램 다운로드나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ai가 그림 학습을 못하게 하도록 하는 프로그램 다운로드(glaze 홈페이지)

     

    Glaze: Protecting Artists from Style Mimicry

    MacOS - Intel For Macbook with Intel processors. (Must be running MacOS 13.0 or higher)

    glaze.cs.uchicago.edu

     

     

    혹시 내 PC에서 AI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림 그려주는 AI 프로그램 설치편(WebUI)

    요즘 AI가 핫한 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림으로 시작해서 해외에서는 판사가 판결문에 AI가 써준 내용을 인용해서 논란이 있기도 했습니다. AI가 활성화된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

    dolpal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