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프로그램/MS 엑셀

WEEKDAY를 이용하여 달력 만들기(조건부 서식으로 공휴일 표시)

목차

    WEEKDAY를 이용하여 달력을 만들며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달력에는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을 조건부 서식을 이용해 파란색, 빨간색으로 표시해 보겠습니다.

     

    WEEKDAY(serial_number,[return_type])
    serial_number 날짜를 나타내는 숫자가 입력됩니다. 필수입니다.
    return_type 반환되는 값의 유형을 나타냅니다. 선택입니다.

     

    return_type에 따른 결과입니다.

     

    return_type 반환되는 숫자
    1, 생략 1(일), 2(월), 3(화), 4(수), 5(목), 6(금), 7(토)
    2 1(월), 2(화), 3(수), 4(목), 5(금), 6(토), 7(일)
    3 0(월), 1(화), 2(수), 3(목), 4(금), 5(토), 6(일)
    11 1(월), 2(화), 3(수), 4(목), 5(금), 6(토), 7(일)
    12 1(화), 2(수), 3(목), 4(금), 5(토), 6(일), 7(월)
    13 1(수), 2(목), 3(금), 4(토), 5(일), 6(월), 7(화)
    14 1(목), 2(금), 3(토), 4(일), 5(월), 6(화), 7(수)
    15 1(금), 2(토), 3(일), 4(월), 5(화), 6(수), 7(목)
    16 1(토), 2(일), 3(월), 4(화), 5(수), 6(목), 7(금)
    17 1(일), 2(월), 3(화), 4(수), 5(목), 6(금), 7(토)

     

    주로 시작요일을 언제로 할지가 차이나며 3으로 하는 경우만 특이하게 0으로 시작해서 6으로 끝납니다.

     

    목차

    1. 날짜 입력하고 WEEKDAY 함수 적용하기
    2. 휴일 알아내기
    3.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3-1. 주말과 공휴일
      3-2. 토요일

     

     

     

     


    1. 날짜 입력하고 WEEKDAY 함수 적용하기

     

    날짜 입력하기
    날짜 입력하기

     

    1. A2에 "2023-06-01"을 입력합니다.

    2. 채우기 핸들을 클릭하여 아래로 드래그합니다.

    3. A31까지 드래그하여 놓습니다.

     

    이렇게 6월 날짜가 전부 채워졌습니다.

    B열에는 위에서 사용법을 설명했던 WEEKDAY 함수를 이용하여 요일에 따른 숫자를 표시할 것입니다.

     

    WEEKDAY 함수 적용하기
    WEEKDAY 함수 적용하기

     

    4. B2열에 수식을 입력합니다.

    =WEEKDAY(A2)

    5. 채우기 핸들을 클릭하여 B31까지 드래그합니다.

     

    WEEKDAY 함수의 두 번째 인자인 return_type에 아무 값도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기본 형인 1(일), 2(월), 3(화), 4(수), 5(목), 6(금), 7(토) 형식으로 반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휴일 알아내기

    일반적으로 달력에는 휴일과 토요일이 다른 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엑셀 달력에서도 그렇게 표시하려면 어느 날이 휴일이고 토요일인지 알아야 합니다.

     

    휴일 알아내기
    휴일 알아내기

     

    1. C2열에 수식을 입력합니다.

    =IF(OR(B2=1, B2=7), "주말", IF(TEXT(A2,"YYYY-MM-DD")="2023-06-06", "현충일",""))

    2. 채우기 핸들을 C31까지 드래그합니다.

     

    C2열에 입력한 수식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휴일 알아내기 - 수식설명
    휴일 알아내기 - 수식설명

     

    1. IF문을 사용하여 1(일요일), 7(토요일)을 "주말"이라고 표시합니다.
    2. IF안에 IF를 중첩하여 "2023-06-06"인 경우 "현충일"로 표시합니다. 공휴일이 다른 경우 변경하면 됩니다.
    3. TEXT 함수로 A열의 날짜를 문자열로 바꾸어 줍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IF에서 "2023-06-06"과 제대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이제 각 요일별 주말과 휴일을 알아냈으니 날짜(A열)에 조건부 서식을 통해 표시해 보겠습니다.

     

     

     

     


    3.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3-1. 주말과 공휴일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 주말과 공휴일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 주말과 공휴일

     

    1.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범위를 선택합니다.

    2. [홈] 탭을 클릭합니다.

    3. [조건부 서식]을 클릭합니다.

    4. [규칙 관리]를 클릭합니다.

    5. [새 규칙]을 클릭합니다.

    6.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클릭합니다.

    7. 수식을 입력합니다.

    =OR($B2=7,$C2<>"")

    8. [서식]을 클릭합니다.

    9. [채우기] 탭을 클릭합니다.

    10. 주말과 공휴일을 표시할 색을 선택합니다.

    11. [확인]을 클릭합니다.

    12. [확인]을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일요일과 공휴일 표시가 처리된 것입니다.

    이제 토요일 표시를 하겠습니다.

     

    3-2. 토요일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 토요일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 토요일

     

    1. 새 규칙을 클릭합니다.

    2.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클릭합니다.

    3. 수식을 입력합니다.

    =$B2=7

    4. [서식]을 클릭합니다.

    5. [채우기] 탭을 클릭합니다.

    6. 토요일을 표시할 색을 선택합니다.

    7. [확인]을 클릭합니다.

    8. [확인]을 클릭합니다.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 규칙 완성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 규칙 완성

     

    주말, 공휴일, 토요일에 대한 서식이 지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인]을 클릭하여 적용합니다.

     

    WEEKDAY를 이용하여 달력 만들기(조건부 서식으로 공휴일 표시)
    WEEKDAY를 이용하여 달력 만들기(조건부 서식으로 공휴일 표시)

     

    원하는 대로 토요일은 파란색, 일요일과 현충일은 주황색으로 표시됩니다.

    이 내용을 이용하면 WEEKDAY 함수를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