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전 포스팅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엑셀로 오피스 365를 추천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협업에 조금 더 용이한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사용법과 협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오피스 365에서도 공유와 협업은 가능하지만 상대가 계정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조금 더 용이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구글 스프레드시트 시작하기
2.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하여 작업하기
1. 구글 스프레드시트 시작하기
1. google.com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합니다.
3. Google 앱을 클릭하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립니다.
4. Sheets를 클릭합니다.
* Docs는 Word와 비슷하고 Slides는 ppt와 비슷합니다.
5. 새 스프레드시트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무료 엑셀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새로 생성되었습니다.
엑셀만큼은 아니지만 구글 스프레드시트도 무료라고는 생각지 못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엑셀과 같습니다.
셀서식이 있고 수식을 입력하면 값을 계산해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구글 드라이브(클라우드)에 자동저장되므로 저장이 필요 없습니다.
그럼에도 어떤 컴퓨터에서 접속해도 최신 문서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AVERAGE, INDEX, MATCH, VLOOKUP, SUM 등 엑셀의 함수를 똑같이 지원합니다.
오피스 365도 마찬가지이지만 이러한 클라우드 툴의 장점은 협업이 매우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같은 문서를 다른 사람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수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하여 작업하기
1. 공유하고자 하는 스프레드시트에서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건너뛰기를 클릭합니다.
3. 추가할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4. 공유할 사람에게 줄 권한을 선택합니다.
편집자는 스프레드시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전송을 클릭하여 공유받는 사람에게 메일을 보냅니다.
공유받는 사람은 위와 같은 메일을 받습니다.
메일 내용에서 열기를 클릭하면 공유한 스프레드시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프레드시트를 수정하고 있는 사람의 커서가 다른 색으로 표시됩니다.
동시에 수정 가능합니다.
여러 명이 작업하는 경우 잘못 수정하면 찾거나 되돌리기 힘들 수 있지만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는 확인과 되돌리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3. 구글 스프레드시트 과거 내역 복원 하기
시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내역과 수정한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과거 내역을 선택하고 [이 버전 복원하기]를 클릭하면 해당 시점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무료 엑셀의 다른 버전으로는 오피스365가 있습니다.
오피스 365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엑셀을 사용하기 Ver.1(ft. 오피스365)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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