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ssue

ChatGPT를 면접 준비에 활용하기

목차

    당연히 100% ChatGPT를 이용하여 면접을 준비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난 포스팅을 작성하며 몇 가지 가능성을 봤습니다.

     

     

    ChatGPT를 활용하는 일반적인 방법

    지난번에는 ChatGPT를 이용하여 몇 가지 질문을 해봤습니다. 이번에는 ChatGPT를 통해 할 수 있는 일들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ChatGPT에게 궁금한 몇 가지를 질문한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

    dolpali.tistory.com

     

    위 포스팅에서 1. 질문하기와 3. 작업 지원받기를 합친다면 면접질문과 답변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테스트해봤습니다.

     

    무역 회사에 면접을 볼 예정이야. 예상 질문과 답을 줘.

    ChatGPT의 면접 질문과 답
    ChatGPT의 면접 질문과 답

     

    질문이 너무 일반적이라 일반적인 답변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질문해 보겠습니다.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는 안전을 진단하는 회사야. 사회적 공헌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유명한 회사였어. 하지만 최근에 이 회사에서 안전 진단한 다리가 무너졌고 그래서 회사에 대한 신뢰가 많이 떨어졌어. 내가 회사의 신뢰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서 자기소개를 써줘.
    안녕하세요. 제가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회사가 사회적 책임과 안전성에 대한 엄격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회사가 안전성을 중시하고, 사회적 공헌에 앞장서고 있다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다리가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한 이후로, 회사에 대한 신뢰가 많이 떨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회사가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이 회사의 안전성과 신뢰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역량을 활용해 회사의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고, 안전 관련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고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하며,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통해 회사의 이미지와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명성과 신뢰도를 높이며, 고객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이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안전성과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을 너무 광범위하게 하면 AI도 일반적인 답변을 내놓지만 구체적으로 질문하면 그에 맞는 답변을 들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면접을 보는데 "야근을 하기 싫은데 상사가 강제로 시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라고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하는 것이 좋을까?

    ChatGPT의 면접 질문과 답2
    ChatGPT의 면접 질문과 답2

     

    질문이 까다롭다는 것과 그에 대한 답변, 답변에 대한 이유까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답변에 대한 이유가 있으니 그것과 내 상황을 조합하여 답변을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라클 쿼리에서 서브쿼리와 조인 중에 어느 쪽이 더 좋은가?
    서브쿼리와 조인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두 개 이상의 테이블을 연결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그러나 어떤 것이 더 좋은지는 사용되는 쿼리의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경우, 조인이 서브쿼리보다 빠릅니다. 이는 조인이 더 효율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에서는 서브쿼리를 사용하면 전체 쿼리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브쿼리는 특정한 경우에는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두 개 이상의 집계함수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서브쿼리를 사용하여 단일 질의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복잡한 필터링 조건이 있는 경우 서브쿼리를 사용하여 더 직관적인 쿼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것이 더 좋은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의 크기, 쿼리의 목적, 쿼리의 복잡도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몇 가지 질문과 답을 본 결과 내 상황을 구체적으로 입력할수록 쓸만한 내용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ChatGPT의 답변을 그대로 쓸 수는 없지만 대답의 논리적인 구조는 괜찮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순서로 면접준비에 활용하면 시간이 절약될 것 같습니다.

     

    1. ChatGPT에게 될 수 있는 대로 구체적인 회사와 나의 상황을 넣고 예상 질문과 답을 작성하도록 한다.

    2. 일반적인 질문은 ChatGPT가 작성해 주니 나는 면접을 보고자 하는 회사의 뉴스나 홍보물을 활용하여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그에 맞는 질문과 답을 작성한다.

    3. ChatGPT의 답에 대한 구조는 유지한 채 내 상황과 경험, 그리고 미리 조사한 해당 회사에 특화되어 있는 내용을 추가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면접준비를 위해 질문과 답을 작성하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ChatGPT 최신 내용은 포함하고 있지 않으니 반드시 직접 정보를 수집하여 질문과 답에 포함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질문과 답이 작성되더라도 그 내용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익히는 건 연습밖에 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들어가는 시간을 줄여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ChatGPT를 활용해 볼 만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