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ssue

ChatGPT에 여러가지 질문을 해봤습니다. ChatGPT 알아보기(vs NovelAI)

목차

    요즘 ChatGPT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ChatGPT에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사 검색엔진 인 Bing에 ChatGPT를 접목시키겠다고 하자 경쟁사인 구글의 주가가 떨어지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오르는 등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는 과제나 논문등에서 사용하기 시작해서 이를 걸러내기위해 ChatGPT를 사용한 내용인지를 검사해 주는 프로그램의 개발도 활발하다고 합니다.

    한국어로 테스트했을 때는 아직 어색하고 부족한 점이 많아보였습니다.

    아직은 한국어 학습량 등의 문제 때문에 그런 듯한데 조만간 ChatGPT가 국내에서도 활발히 사용될 것 같습니다.

    영어를 잘 못하는 관계로 테스트 내용은 번역기를 사용하였습니다.

    ChatGPT는 아래 url로 접속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chat.openai.com/

     

    소설 분야에서는 NovelAI와 비교해 보고 경제, 과학, 아이디어, 프로그래밍 순으로 질문해 보겠습니다.

     

     


    1. 소설 분야(ChatGPT vs NovelAI)

    사실 ChatGPT와 NovelAI는 활용 분야가 다르니 비교 대상은 아니지만 둘 다 이야기를 만들 수 있으니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만들도록 했을 때 어떤 내용이 나오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둘 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구글 계정으로 쉽게 가입이 됩니다.

    가입하고 준비가 끝났으니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질문은 "Make a love story between a man and a woman in their 20s"으로 똑같이 주었습니다.

     

    ChatGPT vs NovelAI
    ChatGPT vs NovelAI

     

    왼쪽은 ChatGPT이고 오른쪽은 NovelAI입니다.

    내용을 비교하기 전에  ChatGPT는 질문 하나에 스토리 하나를 한 번에 생성해 주지만 NovelAI는 두 세문장 마다 continue를 입력해야 해서 조금 불편했습니다.

    ChatGPT가 만들어준 소설의 줄거리는

     

    "시골에서 도시로 상경했고 야망이 있고 마케팅 일을 하는 잭과 지적이고 친절하며 아름다운 미소를 가진 에밀리를 만나게 됩니다. 둘은 공통점을 발견했고 많은 시간을 보내고 사랑에 빠졌습니다. 잭은 청혼을 했고 에밀리는 승낙했습니다. 그리고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입니다.

    소설이나 영화처럼 위기가 없어서 그런지 아주 평범해 보입니다.

    NovelAI가 만들어준 소설의 줄거리는

     

    "히로시가 어떤 영화가 형편없다고 했고 나는 영화를 봤는데 평범했다."
    그리고 나가 본 영화의 이야기를 합니다.
    "20대 초반의 나오키와 유코가 헤어지고 이별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지만 결국 극복합니다. 그리고 유카라는 여자친구가 생기게 되지만 유카는 나오키를 진정으로 좋아하지 않고 전 남자친구에게 매달리고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던 나오키는 유카와 헤어지고 집니다. 그리고 몇 가지 사건 후 새드엔딩으로 끝났다."
    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나는
    "나오키는 두 여자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고 유코를 선택했지만 결과적으로 안 좋았다.
    이 영화는 20대 남녀가 사랑에 빠졌다가 영원히 서로를 잃는 이야기이다."

     

    라며 해당 영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내용입니다.

    * NovelAI의 경우 캡처한 내용이 애매해서 이야기를 더 진행시켜봤습니다.

     

    영어로는 모르겠지만 한국어로 번역했을 때 문장이 어색하고 이야기도 잘 이어지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ChatGPT에 비해 더 "이야기"같이 느껴졌습니다.

    love story를 만들어 달라고 했을 뿐인데 이야기 형식이 주인공인 나가 다른 love story를 보고 본인의 소감까지 담아냈기 때문입니다.

    요약하자면 이야기에 위기도 없고 구조도 단순했던 ChatGPT보다는 문장은 어설펐지만 내용은 NovelAI가 더 이야기 같았습니다.

    그렇다고 ChatGPT가 NovelAI보다 못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두 AI의 용도가 다르고 ChatGPT에는 더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ChatGPT는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어떤 아이디어를 내기도 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잘한다고 하니 그런 곳에는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hatGPT의 다른 분야에서는 얼마나 활용성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경제 분야

    ChatGPT에 경제분야에서 궁금했던 것을 질문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질문과 답입니다.

    How was the power of the dollar created in the world?

     

    세계에서 미국 달러의 힘은 복합적인 요인들을 통해 만들어졌다.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은 미국 경제의 강세와 시장의 규모인데, 이것은 미국 달러를 국제 거래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통화로 만들었다. 게다가, 미국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 그리고 그것이 제공하는 법적 보호 또한 달러의 세계적인 인기에 기여했다.

    특히 2차대전 이후 미국이 초강대국으로 부상하고 전후 경제·정치 질서를 확립하는 데 중심적 역할을 했던 상황에서 글로벌 문제에서 미국의 역할도 핵심 요인으로 꼽힌다. 여기에는 그동안 미국 달러를 1차 준비통화로 사용해온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 등의 기관 설립이 포함됐다.

    끝으로 미국 정부가 경제력과 군사력을 동원해 달러 가치를 방어하겠다는 의지도 세계 경제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유지하는 데 한몫했다.

     

    간단한 질문을 했는데 흔히 이야기하는 달러의 특징이 많이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이라는 나라의 시장규모, 금융시스템, 2차 세계대전, 세계은행 등 국제기관설립, 군사력 등 처음 찾아보면 몇 가지 뉴스나 글을 읽고 정리해야 하는 내용이 한눈에 담겨서 전혀 모르는 내용을 접할 때는 시간절약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3. 과학 분야

     

    Why does the moon orbit the earth?

    달은 중력 때문에 지구의 궤도를 돈다. 중력은 질량을 가진 두 물체 사이에 존재하는 인력이며, 그 인력의 강도는 물체의 질량과 그들 사이의 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달에서 지구의 중력이 그것을 궤도에 올려놓는 것이다. 달은 계속해서 지구를 향해 떨어지고 있지만, 그것의 전진 운동 때문에, 그것은 계속해서 지구를 놓치고 대신에 그 주위의 타원 궤도를 계속한다. 이 궤도는 지구의 중력과 달의 운동의 원심력 사이의 균형 때문에 안정적이다.

    달이 지구 주위를 도는 궤도는 완벽한 원이 아니라 타원이며, 지구는 타원의 두 초점 중 하나에 있다. 이로 인해 달이 공전하면서 달과 지구 사이의 거리가 조금씩 달라지게 되고, 이는 지구상에서 달의 위상과 조수와 같은 현상으로 이어진다.

     

    위와 같이 내용을 봤는데 이해가 잘 안 간다고 하면 추가로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Please explain it in more detail.

     

    앞서 언급했듯이, 달은 중력 때문에 지구 주위를 돈다. 구체적으로, 두 물체 사이의 중력은 질량의 곱에 비례하고, 두 물체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이것은 두 물체 사이의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그들 사이의 중력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달과 지구의 경우, 그들 사이의 중력이 달을 궤도에 올려놓는 것이다. 달에 대한 지구의 중력은 달을 궤도에 올려놓을 정도로 강하지만 달이 지구에 충돌할 정도로 강하지는 않다. 달이 지구 주위를 도는 운동은 중력과 지구로부터 달을 멀어지게 하고 궤도에서 벗어나게 하는 경향이 있는 힘인 원심력 사이의 균형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달의 궤도는 완벽한 원이 아니라 타원이다. 이것은 달이 궤도를 돌면서 달과 지구 사이의 거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이 있을 때(근지라고 불리는 지점), 지구에 더 강한 중력을 행사하여 더 높은 조석으로 이어진다. 달이 지구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을 때(포지라고 불리는 지점), 달의 중력은 더 약해져 조석이 낮아진다.

    달의 중력은 또한 지구의 자전과 하루의 길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약간의 흔들림 운동을 일으키게 한다. 달과 지구의 중력 상호작용은 천문학자들과 천체물리학자들이 광범위하게 연구해 온 복잡한 현상으로 태양계와 우주 전체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더 자세히 알려달라고 했더니 처음에 요약해 줬던 내용을 더 자세히 설명해 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 아이디어

    I want to make a lot of money.

     

    돈을 버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최선의 방법은 여러분의 개인적인 기술, 관심사, 그리고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다음은 유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팁입니다:

    가치 있는 기술 개발: 수요가 많은 특정 분야에서 기술이나 전문 지식을 개발하는 것을 고려해 보십시오. 이는 프로그래밍이나 엔지니어링과 같은 기술 분야일 수도 있고, 컨설팅이나 마케팅과 같은 서비스 지향 분야일 수도 있다.

    사업을 시작하라: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부를 창출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위험할 수도 있다. 당신이 열정적이거나 경험이 있는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출시 전에 반드시 철저한 시장 조사를 실시하고 확실한 사업 계획을 수립하십시오.

    투자: 투자는 장기적으로 돈을 버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일정 수준의 금융 지식과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주식, 뮤추얼 펀드, 부동산 또는 기타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열심히 일하고 끈기 있게 지내라: 어떤 접근법을 선택하든, 성공은 보통 열심히 일하고 끈기를 필요로 한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집중력을 유지하며,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기꺼이 투입하십시오.

    많은 돈을 버는 것이 항상 행복의 열쇠가 되는 것은 아니며, 금전적인 성공과 관계, 건강, 그리고 개인적인 성취와 같은 여러분의 삶의 다른 측면들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정말 궁금했던 점을 물어봤더니 아쉽게도 정론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돈 벌기는 쉽지 않군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으니 그렇다면 부업이라도 뭐가 있는지 알려달라고 해봤습니다.

     

    Is there any side job that an office worker can do?

     

    네, 회사원이 추가 수입을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부업은 많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프리랜서: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것은 여러분이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을 사용하여 추가적인 돈을 버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프리랜서로 수익화할 수 있는 글쓰기, 디자인, 프로그래밍 등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튜터링 또는 티칭: 특정 과목에 대한 전문성이 있다면 과외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은 직접 또는 온라인일 수 있으며 수학, 언어 또는 시험 준비와 같은 과목을 포함할 수 있다.

    운전 또는 배달: Uber, Lyft 또는 DoorDash 또는 Grubhub와 같은 배달 회사와 같은 서비스는 당신이 여가 시간에 운전하거나 물건을 배달함으로써 돈을 벌 수 있게 해 준다.

    애완동물 앉기 또는 개 산책: 만약 여러분이 동물을 좋아한다면, 부업으로 추가적인 돈을 벌기 위해 애완동물 앉기나 개 산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설문 조사 또는 작업: 데이터 입력이나 테스트 앱과 같은 유료 온라인 설문조사나 업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많다. 이것들은 많은 돈을 지불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약간의 여분의 현금을 버는 빠르고 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부업을 고려할 때는 본업과 상충되지 않도록 하고, 두 가지를 모두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업이 합법적이고 주요 고용주와의 이해충돌이나 비경쟁적 계약을 위반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역시 정론입니다.

    돈 버는 방법은 AI도 모르나 봅니다.

    아이디어 쪽은 개인적인 상황이나 국가 등 환경에 따라 다르다 보니 특별한 내용은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어권이 기준이라 우버가 나온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했다면 대리운전이나 배달의 민족 배달하기 등이 나왔을 것 같습니다.

    애완동물 산책은 요즘 당근에서도 구하는 것을 본적이 있는데 외국에서도 많이 있는 아르바이트인 것 같군요.

    마지막에 회사 계약을 위반하지 않도록 충고(?)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5. 프로그래밍

     

    How do i make select oracle db in java

     

    ChatGPT에 java 질문하기
    ChatGPT에 java 질문하기

     

    이제 책을 뒤적이며 배울 필요 없이 물어보기만 하면 예제가 뚝딱 생성되는 모습입니다.

    코드 부분은 잘 보일 수 있도록 스타일이 적용되어 보입니다.

    또한 oracle DB라고 했기에 그에 맞는 포트번호와 url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java는 오래되었고 예제나 학습도 많이 했으니 잘 나온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flutter에 대한 질문도 해봤습니다.

     

    How do i make local memory save in flutter

     

    ChatGPT에 flutter 질문하기
    ChatGPT에 flutter 질문하기
    ChatGPT에 flutter 질문하기2
    ChatGPT에 flutter 질문하기2

     

    flutter로 로컬에 저장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모두 예시를 들어주는 모습입니다.

    프로그램을 전문으로 작성해 주는 AI도 상용화되었다고 하는데 ChatGPT도 만만치 않은 모습입니다.

     

    AI업계가 요즘 심상치 않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인간의 삶을 바꿀지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발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몇 십 년 뒤의 미래에 어떻게 공생하며 살아갈지 궁금해집니다.

    공생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요.